뉴스 보도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제1회 한국 교회 역사 심포지엄 열다

우연이 아닌 섭리, 김호직 박사 침례 70주년 및 교회 초기 개척자를 기리며

1-----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가 2021년 10월 16일 토요일에 “제1회 한국 교회 역사 심포지엄”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그간 한국 교회의 역사가 교회 잡지 및 홈페이지에 실린 것은 수차례 있었지만, 이렇게 다양한 주제로 역사를 재조명해 보는 심포지엄 형식의 행사는 전례가 없다. 또 올해는 한국 교회의 신앙의 기초를 놓은 중요한 인물 중 한 사람인 故김호직 박사의 침례 70주년이기도 해서 이 행사가 더욱 뜻깊다. 한국 교회 역사 위원회가 주관하는 이 행사는 한국에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를 뿌리내리고 발전시키는 데 기여한 신앙의 선배들을 기억하고자 기획되었다. 북 아시아 지역 회장단의 존 에이 맥큔 장로가 이 행사의 감리자로서 함께한다.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가 한국땅에 뿌리내리는 과정을 여러 각도에서 조명한 “우연이 아닌 섭리”라는 부제를 단 이 행사에는 북 아시아 지역의 교회 역사 고문을 비롯해 한국 교회 역사 고문 등 다섯 명의 발제자가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발표하며, 참여자들은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시청하게 된다. 이 모임에서는 한국 전쟁에 참전했던 후기 성도 출신의 병사들과 최초의 한국인 후기 성도였던 김호직 박사가 초기 한국 교회를 조직해 나갔던 역사를 되짚어 볼 수 있다. 우리가 현재 살아가고 있는 이 땅에 주님의 교회가 세워지고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서 이를 위해 헌신했던 선조들의 모범에 감사하는 마음을 키우고, 더 나아가서 미래 세대를 위해 지금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준비된 모임의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다.

시간

주제

발표자

10:00 ~ 10:20

기조 연설

지역 회장단

10:20 ~ 11:10

1. 대한민국 대법원 판례에 나타난 종교의 자유

권영준

11:10 ~ 12:00

2. 한국 성경 번역의 역사

이정은

12:00 ~ 13:00

점심식사

 

13:00 ~ 13:50

3.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재단 법인 설립 과정과 그 의의

김대연

13:50 ~ 14:40

4. 주 예수의 군병들: 1950~1956년, 한국에서 교회의 토대를 놓다

클린턴 디 크리스턴슨

14:40 ~ 15:30

5. 한글 몰몬경 번역의 초기 역사

정태걸

한국 교회 역사 전문가로서 이 행사의 준비 위원장으로 봉사하고 있는 구승훈 형제는 기대감을 표시하며 회원들을 심포지엄에 초대했다. “교회의 설립과 발전 과정에 관여한 분들이 당시에 겪은 어려움과 도전, 그리고 그 속에 숨겨진 놀라운 섭리를 기억하는 것은 가치 있는 일입니다. 우리의 현재뿐만 아니라 후세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보존해야 할 신앙의 유산입니다. 제1회 한국 교회 역사 심포지엄과 이후에 이어질 연구 활동을 통해 수많은 신앙의 선배들의 희생과 헌신의 역사를 재조명하며 지금 우리 신앙이 나아갈 길을 밝힐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 심포지엄은 2021년 10월 16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유튜브로 생방송된다. 유튜브에서는 한국어로만 시청할 수 있으며, 영어를 사용하는 회원들은 직접 줌 회의에 참가해 동시통역을 들을 수 있도록 소속 와드/지부 지도자들을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 전국의 교회 회원뿐 아니라 한국을 사랑하는 해외의 회원들과,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이 참여할 수 있다. 시청 링크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교회 한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교회는 공식 카카오톡 채널과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현재의 한국 성도들의 소식과 이야기를 공유하고 있으며, 누구나 카카오톡 채팅으로 궁금한 것을 질문할 수 있다.

작성에 대한 안내 참고 사항: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에 대하여 보도할 때 교회 이름을 언급할 경우 생략하지 않은 전체 이름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교회 이름 사용에 관하여 더 알아보려면 다음 온라인 사이트를 방문하십시오. 작성에 대한 안내작성에 대한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