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주에 있는 역사 깊은 흑인 대학인 모어하우스 칼리지(Morehouse College)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러셀 엠 넬슨 회장에게 첫 간디-킹-만델라 평화상을 수여할 예정이라고 오늘 발표했다.
이 학교는 2023년 4월 13일 저녁, 애틀랜타에 있는 ‘마틴 루터 킹 이세 국제 예배당’에서 열리는 ‘월드하우스(Worldhouse) 범종교 및 종파 총회’에서 98세의 선지자에게 이 새로운 영예를 수여할 예정이다.
이 상은 마하트마 간디, 마틴 루터 킹 이세, 넬슨 만델라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학교는 이 상이 비폭력 수단을 통해 평화와 긍정적 사회 변화를 촉진하고, 세계적인 지도력을 발휘하여 평화, 정의, 다양성 및 다원주의를 주창하는 사람을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조지아주 애틀랜타 모어하우스 대학의 마틴 루터 킹 이세 국제 예배당 앞에 있는 마틴 루터 킹 이세 동상. 러셀 엠 넬슨 회장은 2023년 4월 13일 예배당에서 열리는 행사에서 ‘평화, 정의, 다양성 및 다원주의를 지지하는 그의 세계적인 지도력’으로 이 영예를 얻을 것이다.
“평화로 가는 길은 없습니다. 평화가 곧 길이며 비폭력이 바로 길입니다.”라고 마틴 루터 킹 이세 국제 예배당의 학장인 로렌스 에드워드 카터 일세 목사(목사이자 교수)가 말했다. “평화에 대한 설교와 강의로는 평화를 얻을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평화 자체가 되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기꺼이 되려고 하지 않은 것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카터 박사가 시상식에서 넬슨 회장에게 영예를 수여할 예정이다.
넬슨 회장은 영상을 통해 이 상을 받을 예정이며, 템플스퀘어 태버내클 합창단이 온라인으로 공연할 것이다.
선지자의 5년 동안의 성역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존중하라는 촉구로 가득하다. 1978년 신권이 모든 인종으로 확대된다는 계시가 주어진 지 40주년을 기념하는 2018년 행사에서, 그는 후기 성도들에게 “분리의 벽 대신 협동의 다리를 놓으라”고 가르쳤다.
넬슨 회장은 2018년 전미 유색 인종 지위 향상 협회(NAACP)와 함께 사회에 더 정중한 태도와 인종적 화합을 요청하며, 이와 같은 다리를 놓기 시작했다. 2019년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NAACP 대회에서 선지자는 “우리에게는 주변 사람들의 삶을 더 좋게 만들도록 하나님께서 주신 책임이 있다”라며, “우리가 점점 더 서로를 사랑하는 친구라 부르며,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분의 자녀들을 사랑하라는 두 가지 큰 계명의 본보기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앞으로 나아가”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듬해, 넬슨 회장은 미국 전역에서 일어난 폭동과 폭력 사태에 대응하여 인종 차별을 규탄하고 평화를 호소했다.
“우리는 형제자매이며, 우리 각자는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입니다.”라고 넬슨 회장은 말했다. “하나님의 아들인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검거나 희거나, 매인 자나 자유로운 자나, 남자나 여자’ 모두에게 당신께 나아오라고 권유하십니다.(니파이후서 26:33) 하나님의 모든 아들과 딸이 마땅히 누려야 할 존엄성과 존경심을 지키기 위해 우리는 우리의 영향권에서 우리 각자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해야 합니다.”
NAACP와의 협력 관계는 계속되었다. 2021년 6월 넬슨 회장은 흑인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을 지원하기 위해 3년 동안 연 100만 달러를 약속했다. 그는 또한 에이머스 시 브라운 목사가 진행한 가나 단체 방문(2022년 8월에 진행됨)과 미국에서 공동 진행하는 인도주의 프로젝트(이 중 두개는 작년 샌프란시스코와 멤피스에서는 시작됨)에 상당한 기금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이라 헬팬드 박사가 넬슨 회장과 같은 날 밤, 대학에서 수여하는 간디·킹·이케다 지역 사회 구축상을 받게 된다. 그는 2017년 노벨 평화상 수상자이며, 핵전쟁 방지를 위한 국제 의사 협회 공동의장이다.
넬슨 회장과 헬팬드 박사 모두 책 모음집과 메달, 표창장, 불꽃 프리즘 또는 크리스털 오벨리스크(트로피)를 받게 될 것이며, 이들의 유화 초상화가 모어하우스 대학 마틴 루터 킹 이세 국제 예배당 내 국제 명예의 전당에 헌액될 것이다. 에이브러햄 링컨의 유화 초상화도 이날 밤 명예의 전당에 헌액될 예정이다.
같은 날 저녁, 예수 그리스도 교회와 마틴 루터 킹 이세 국제 예배당 간의 향후 협력에 관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