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십이사도 정원회의 일원이었던 故 엠 러셀 밸라드 회장은 11살이 되어서야 자신의 할아버지가 많은 사람들에게 “매우 특별한 사람”임을 알게 되었다.
1939년, 솔트레이크시티에서 할아버지의 장례 행렬을 따라 차를 타고 가던 어린 러셀은 태버내클 부근의 거리를 보게 되었다. 그 거리는 생의 마지막 20년을 사도로 봉사했던, 그의 조부 멜빈 제이 밸라드 장로의 삶을 기리기 위해 온 사람들로 가득 차 있었다.
2024년 3월 2일 토요일에 열린 루츠테크 2024 가족 발견의 날에 방송된 영상에서 밸라드 회장은 이렇게 말했다. “[저는] 사람들이 할아버지를 위해 경의를 표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저희 양가의 두 할아버지는 모두 사도셨습니다. 그 당시 부모님이 [교회에서] 활동적이지 않으셨기 때문에 저는 그게 무슨 뜻인지 잘 몰랐죠.”
그의 외할아버지는 하이럼 엠 스미스(1872~1918) 장로였다.
밸라드 회장은 이렇게 말했다. “[그때부터] 저는 [밸라드 할아버지]에 관해 배울 수 있는 모든 것을 배웠습니다. 그러자 어머니의 부모님들에 관해서도 제가 배울 수 있는 모든 것을 배우고 싶은 마음이 들게 되었습니다.”
2023년 11월, 밸라드 회장이 별세하기 전에 촬영된 이 영상은 교회의 여러 중요한 유적지를 방문한 그의 모습을 보여 주었다. 그 유적지들(커틀랜드 성전과 카테지 감옥)은 그의 증조할아버지(하이럼 스미스)와 작은 증조할아버지(조셉 스미스)가 예배를 드리고 목숨을 잃은 장소였기 때문이었다.
밸라드 회장은 자신의 뿌리를 알면 자신의 정체성을 더 잘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우리가 마땅히 치러야 할 감사의 빚을 갚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밸라드 회장은 이렇게 말했다. “사람들이 현재 자신의 삶에서 누리는 것들을 가능하게 해 주고 그 기초를 놓아준 분들에 관해 최대한 찾아보고 또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선조들에 관해 아는 것은 훌륭한 일입니다. 그중 많은 분들이 우리 개개인이 이 세상에 존재하도록 하기 위해 큰 대가를 치렀습니다. 제가 죽으면 제가 살아오면서 해 온 작은 선한 일들에 대해 고맙다는 말을 해 줄 몇몇이 그곳에 있기를 바랍니다.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최대한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는 중입니다.”
- Ballard---Anxiously-Engaged-Cover.jpg
- _CEP3374.jpeg
- _CEP3600.jpeg
- _CEP3280.jpeg
- _CEP6724.jpeg
- _CEP8017.jpeg
- _CEP8233.jpeg
- 20240302_114705_CPowell_CEP3685.jpg
1 / 2 |
밸라드 회장의 25분짜리 영상(2023년에 촬영)은 3일간 진행된 세계 최대 규모의 가족 역사 대회 루츠테크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했다. 전 세계에서 수천 명의 사람들이 솔트레이크시티에 있는 솔트 팰리스 컨벤션 센터에 모였으며, 약 4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유타에 와서 대회에 참여한 사람 중에는 나이지리아의 국가 기록 관리자인 에블린 디그보도 있었다. 그녀는 나이지리아 국민들이 그들의 뿌리를 발견하도록 돕기 위해 계보 기록을 보존하는 것에 관해 더 많이 배우려고 이곳에 왔다.
디그보는 이렇게 말했다. “해야 할 일이 정말 많습니다. 더 이상은 외면해서는 안 되는 사안입니다. 어떤 가족도 끊어지지 않고, 모든 사람이 자신의 뿌리와 연결될 수 있도록 매우 열정적으로 이 일을 해야 합니다. [루츠테크]는 참으로 훌륭합니다. 며칠 동안 대회에 참석하면서 국가로서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 받아들일 수 있는 또 다른 기회에 대한 이해와 시야를 넓히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깨달음을 얻게 되었죠. ”
대회의 특별 연사로는 코미디언 헨리 조, 드레드 스콧의 후손인 린 엠 잭슨, 여러 상을 수상한 배우이자 가수 크리스틴 체노웨스, 사진작가 낸시 보로윅, 가수 케이티 제임스와 FamilySearch 회장이자 CEO인 스티브 록우드가 강연한다.
시민권 운동의 영웅인 드레드와 해리엇 스콧의 고손녀인 잭슨은 대회 주제인 “기억”에 관해 이야기하며, 이 여정에서 영감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그녀는 1800년대 중반 노예 제도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 싸웠던 스콧 부부의 이야기를 나누며 “이 이야기는 사람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킨다고 말했다.
잭슨은 또한 이렇게 덧붙였다. “우리는 듣기 괴로운 일들을 기억할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을 눈물짓게 하면서도 미래에 대한 희망이 있음을 알려 주는 수많은 일에서 우리는 영감을 받을 것입니다. 제 조상인 드레드 스콧과 그의 아내 헤리엇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제게 그 무엇보다도 큰 특권입니다.”
루츠테크에서 다룬 다른 중요한 주제 중 하나는 어떻게 인공 지능이 계보 사업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관한 내용이었다. 록우드는 루츠테크가 “생성형 인공 지능을 선한 목적으로,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이렇게 말했다. “여기 루츠테크에서 여러분은 이 산업이 지난 수십 년간 해 온 일을 보게 될 것입니다. 인터넷이 처음 나왔을 때, 우리는 여러분이 어떻게 인터넷을 사용하여 이 열정과 빛을 전 세계에 퍼뜨릴 수 있는지 보여 주었습니다. 모바일 기술이 출현했을 때, 우리는 여러분이 가족 이야기를 항상 지니고 다닐 수 있는 방법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엄청난 관심을 불러일으킨 DNA가 나타났을 때, 우리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어디에서 왔는지를 보여 주고 그들이 알지 못했던 가족들에게 다시 연결해 줄 수 있었습니다. 이제 계보 탐구자와 다른 여러 사람들로 인해, [계보 사업에서의] 장벽을 무너뜨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여러분이 이 새롭고 획기적인 기술을 책임감 있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 드린 것입니다.”
루츠테크 책임자 젠 앨런은 인공 지능이 인간 가계도를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공 지능이 우리를 도와 정말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 파괴된 기록을 발견해 내고, 읽기가 정말 어려운 기록을 이용할 수 있게 해 주는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컴퓨터가 우리를 위해 그런 일들을 해내고 있습니다. 두꺼운 장벽들, 그러니까 무너뜨리기 정말 어려웠던 부분부터 시작될 것입니다. 더 많은 사람을 찾게 될 것이기에, 인류의 가계도가 뻗어 나가는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RootsTech.org를 방문하여 루츠테크 2024를 더 자세히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