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여성은 교회에서 신권 직분에 성임 되지 않아 성찬을 축복한다든가 침례를 베푸는 일과 같은 의식을 집행하지는 않지만 중견 지도자의 위치에서, 그리고 선교사와 교사로 봉사한다. 또한 일상적으로 예배 모임 중 연단에서 말씀하며 회중과 함께하는 기도를 이끈다.
교회에서는 모성과 자녀 양육을 특별히 존중하기에,이 일을 최우선 순위에 둔 많은 몰몬 여성들은 만년에 사업, 교육, 의료계 및 다른 분야에서 이름을 날리기도 한다.
교회 내 여성을 위한 주요 조직은 1842년에 창립된 상호부조회이다. 오늘날 이 조직은 170여 개국에서 550만여 명에 달하는 18세 이상의 여성들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일요일 상호부조회는 일요일 정규 예배의 일부로서 여성들을 위한 1시간짜리 모임을 갖는다. 이 모임에서는 종교적 가르침을 전하며 각자 가정에서 가족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가르치는 여성들에게 도움이 된다.
상호부조회 회원들은 또한 음식이나 옷 및 기타 생필품을 제공함으로써 궁핍한 자를 돕는다. 이 밖에 여성들은 다른 사람들이 읽고 쓰는 능력을 익히도록 돕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도 한다.
상호부조회에는 교회 내 여성을 지원하는 조직으로 “방문교육”이라고 불리는 독특한 프로그램이 있다. 각 여성에게는 매달 자신의 가정을 방문하는 다른 두 명의 여성이 지명되어 종교적 메시지를 전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도움을 제공한다.
일요일 모임 외에도 여성들은 함께 모여 독서 클럽, 양육 및 가사 기술 강좌, 봉사 활동 및 사회 행사에 참여하는 기회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