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셔널 퍼블릭 라디오(NPR ,전미 네트워크의 비영리•공공 라디오 방송)는 한 방송에서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선교사들이 유타 주 프로보에 있는 신앙의 선교사 훈련원에서 어떻게 언어를 배우는 지 상세하게 알렸다.
NPR의 이 방송에서는 선교사들 중 중국 표준어를 배우는 한 반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젊은 남녀들은 단 9주간의 학습을 마친 후에 자신들이 지명받은 봉사 지역으로 향하게 된다. 이는 미국 군인들이 캘리포니아 몬테레이에 있는 국방언어학교(Defense Language Institute)에서 64주 과정으로 중국어를 배우는 것에 비교하면 정말 짧은 기간이라고 NPR은 언급했다.
어떻게 교회는 그렇게 짧은 시간 동안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일까? 젊은이들은 귀환 선교사인 교사가 가르치는 집중적인 교실 강의를 듣고, 실제적인 교수 상황에서 매일 연습을 하며, 성신을 통해 배우고 따름으로써 배움을 성취해 낸다. 한 선교사는 NPR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성신을 통해, 성신과 함께 배우려고 노력할 뿐입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NPR에서는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다른 많은 학생들도 이와 동일한 의견을 말했으며, 여러분이 그들의 신앙을 공유하든 아니든 간에, 그 결과를 보면 굳이 다른 설명이 필요 없을 것입니다.”
프로보 선교사 훈련원에서 56개 언어를 가르치는 반면 (그 중 31개 언어는 선교사 훈련원 최장 교육 시간인 9주 교육이 필요함), 교회는 총 7개 외국어를 가르치는 국제 선교사 훈련원 14곳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각 언어 담당 교사들은 원어민이거나 선교사로 봉사한 덕택에 해당 언어를 유창하게 구사한다.